칸트는 엄격한 훈련을 받으면서 자랐는데 기독교의 경건주의에 따라서 종교적인 헌신 그리고 겸손 그리고 성경에서 가르치는 가르침이었다. 칸트의 어머니와 아버지 역시 청교도적인 생활을 했다. 다고 이러한 모든 것들이 칸트의 성장 과정에서 깊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칸트는 후에 대학에서 물리학 자연학 신학 윤리학 논리학 등으로 여러 주제로 강의하였다. 하지만 가장 갈망했던 건 철학 교수 자리였다. 그래서 프로이센의 교육부에서 문학 교수 자리를 제안했을 때 그것을 고사하기까지 하였다.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답한 답변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 등 비판 철학의 정수에 관련된 책을 많이 썼다. 칸트는 살면서 한 번도 태어난 퀘니스베르크에서 백마일 의상 떠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담배와 커피를 즐겼다고 전해진다. 제법 장수한 나이로 80세에. 생을 마감하였다. 칸트의 철학은 비판 철학이 유명한데 이것이 유명한 이유는 위에 이야기했던 비판 책들로부터 알 수 있다. 과거의 철학을 비판적으로 새로 연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러니까 순수위성에 대한 철학을 비판하고 실천 위성을 비판하고 판단력을 비판하는 것이다. 이것은 각각 나는 무엇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 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윤리 나는 무엇을 바라고 살 수 있는지에 미에 따라 하나씩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순수 이성 비판에 대한 짧은 설명이다. 1078세기에는 철학이.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로 설명되었다. 경험주의라는 것은 인간이 경험해야 지식을 얻는다는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는 귀납적인 방법을 중시하는 것이다. 또 한미 주의는 인간이 원래 지니고 태어난 선언적인 이성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각각. 한계를 가졌다. 그래서 칸트는 이 두 사상을 통합해서 지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보편성 그리고 지식으로부터 알 수 있는 필연성은 인정하지만 확장하는 선험적인 종합판단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프로이센의 교육부에서 문학 교수 자리를 제안했을 때 그것을 고사하기까지 하였다.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답한 답변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 등 비판 철학의 정수에 관련된 책을 많이 썼다. 칸트는 살면서 한 번도 태어난 퀘니스베르크에서 백마일 의상 떠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담배와 커피를 즐겼다고 전해진다. 제법 장수한 나이로 80세에. 생을 마감하였다. 칸트의 철학은 비판 철학이 유명한데 이것이 유명한 이유는 위에 이야기했던 비판 책들로부터 알 수 있다. 과거의 철학을 비판적으로 새로 연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러니까 순수위성에 대한 철학을 비판하고 실천 위성을 비판하고 판단력을 비판하는 것이다. 이것은 각각 나는 무엇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 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윤리 나는 무엇을 바라고 살 수 있는지에 미에 따라 하나씩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순수 이성 비판에 대한 짧은 설명이다. 17, 18세기에는 철학이.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로 설명되었다. 경험주의라는 것은 인간이 경험해야 지식을 얻는다는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는 귀납적인 방법을 중시하는 것이다. 또 한미 주의는 인간이 원래 지니고 태어난 선언적인 이성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각각. 한계를 가졌다. 그래서 칸트는 이 두 사상을 통합해서 지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보편성 그리고 지식으로부터 알 수 있는 필연성은 인정하지만 확장하는 선험적인 종합 판단을 주장하였다. 그러니까 칸트는 내가 감성을 통해서 얻은 감각들은 지성으로 인식한다고 했다. 카펜 칸트에게 져서 순수 이성 비판에서는 초 경험적인 것들 이성적인 것으로 알려고 하는 것 자체를 비판하였다 그러니까 지금 말로 하면 종교가 있는가 부처님이 있는가 하나님이 있느냐는 것을 내가 이성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려고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이다.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했던 그러한 형이상학적인 사상들 자체를 배격했다. 왜냐하면 기존의 형이상학은 인간이 알 수 없는 초 경험적인 것 자체를 왜 인식의 세계 안에서 해석하려고 하는지 그것부터 잘못됐다는 것이다. 따라서 형 이상학은 초감각적인 것을 인식 이성의 인식제약에 대한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칸트는 윤리학 그러니까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냐에 대한 것을 정언 명령으로 설명했는데 정원 명령이라는 것은 무조건적인 명령이 도덕법칙과 된 것이다. 그러니까 첫 번째 정언 명령은 내가 언제나 보편적인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동해라. 라인 것이다. 이 뜻은 누구나 어떤 행동을 하게 된다면 모두가 해도 괜찮은 행동만 해야 한다는 뜻이다. 두 번째 정언 명령 너와 모든 사람은 언제나 같은 목적으로 대하도록 행동하자는 것이다. 칸트는 모든 사람이 평등한 존엄성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니까 인간에게는 도덕 법칙 자체가 있다는 것인데 인간은 절대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인간의 존재 자체가 목적이며 그것에 대한. 올바른 대우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겼다. 모두가 옳다고 합리적이라고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도덕 기 바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이 될 것이다. 그래서 칸트는 사람이 자신이 내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원래 사랑 안에는 나의 개인적인 충동과 윤리 의식이 투쟁하게 되는데 이때 나의 개인적인 충동이 이것을 앞서버리면 잘못된 행동을 하는 것이고. 윤리 의식이 더 앞서면 선한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칸트는 행위를 했을 때 결과보다는 그 원인 그 이유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를 통해 정언 명령을 내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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