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재건축 절차]
1. 주민 동의
재건축 추진 시 소유주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소유주 중 나이대가 많은 분들이 많은 경우 여기서부터 브레이크가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주민 총회 등을 통한 주민 간의 충분한 대화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2. 재건축 추진위 구성
재건축 동의가 완료되면 재건축을 담당할 추진위원회가 구성됩니다.
그 전까지 활동한 단체는 재건축 추진 준비위원회입니다.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예산 마련, 건축 설계 등 전반적 과정을 이끌어 나갑니다.
3. 재건축 사업 계획
사업 계획서에는 재건축 사업의 목적, 규모, 설계안, 시공사 선정, 예상 비용 등을 포함해야 하며 이 계획서는 건축법, 토지이용계획 등의 법적 요건을 충족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사업 계획서는 구청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습니다.
4. 설계 및 시공사 선정
상세 설계 단계에서 건축물의 상세 구조, 외관, 시설 등을 확정합니다.
시공사를 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입찰을 통해 선정되는데 사업성이 좋은 재건축일수록 많은 시공사, 소위 메이저 시공사가 입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건축 허가 및 착공
확정된 설계안으로 구청 건축 허가를 받습니다.
허가 완료 후에는 시공사가 공사를 시작합니다.
6. 철거 및 공사
기존 건물 철거
재건축 공사는 대개 몇 년이 소요되며 주민들은 임시 이주를 합니다.
7. 준공 및 입주
건축물이 완공되면 구청의 준공 검사를 받습니다. 준공 검사를 통과하면 주민 입주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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